콘텐츠로 건너뛰기

맥북 스테이지 매니저 – 가장 편리한 윈도우 전환법

    맥북 유저라면 스테이지 매니저를 꼭 사용하도록 하자. 열린 윈도우를 언제든 쉽게 확인하고 한번의 클릭만으로 창을 전환할 수 있는 맥OS에서 가장 편리한 윈도우 전환 방법이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키고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를 여러개 열어놓고 사용을 하게 된다. 맥북에서 윈도우를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 Command + Tab
    • 미션 컨트롤 (Mission Control)
    • 스테이지 매니저

    Command + Tab

    Command + Tab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축키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원하는 윈도우를 아이콘만 보고 찾아야되고 순서에서 뒤에 있다면 Tab키를 순서가 돌아올때까지 여러번 누르거나 또는 방향키를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해야되서 키를 여러번 눌러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단점이 명확하다.

    미션 컨트롤

    미션 컨트롤

    미션 컨트롤은 윈도우 및 데스크탑 화면 영역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단축키 Control + ⬆︎ (위쪽방향키) 를 누르면 미션 컨트롤이 표시된다. 미션 컨트롤 화면으로 전환하면 모든 열린 윈도우가 표시된다. 열린 윈도우가 한눈에 보이므로 원하는 윈도우를 클릭하여 선택해주기만 하면 해당 윈도우로 전환이 된다.

    한눈에 모든 윈도우의 작업중인 화면이 보이므로 윈도우 확인이 편리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우리가 보통 윈도우를 전환할때 윈도우의 현재 보이는 창을 미리 볼 수 있다면 훨씬 편하게 윈도우를 선택할 수 있다. 미션 컨트롤을 사용하면 이러한 큰 장점이 있다.

    대신 매번 창을 전환할때마다 미션 컨트롤 화면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이게 생각보다 한단계를 거쳐야 된다는 느낌이 있다. 윈도우를 전환을 많이 하는 작업이라면 전환할 때마다 뭔가 한가지 단계를 거쳐야 된다는 약간의 거부감이 생기게 된다.

    스테이지 매니저

    위 2가지 방법의 단점을 없앤 것이 바로 스테이지 매니저이다. 스테이지 매니저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사용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맥에서 스테이지 매니저는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만 화면에 표시해주고 나머지는 썸네일처럼 작게 만들어서 한곳에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만 화면에 표시해주므로 여러 윈도우가 화면 여기저기 겹쳐져서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게 만들어준다.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만 표시

    현재 화면에 지금 사용중인 윈도우만 표시하여 현재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러개의 윈도우가 겹쳐져서 보여지지 않고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만 보여줘서 집중도를 높이고 화면이 깔끔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스테이지 매니저를 사용할 경우

    아래는 스테이지 매니저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여러개의 윈도우가 표시되는 모습이다.

    스테이지 매니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여러개의 윈도우가 겹쳐보이고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가 가장 위에 보여지게 되는 구조이다.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개의 앱을 사용하므로 윈도우가 많아지게 된다. 아무생각없이 사용하다보면 윈도우가 복잡하게 겹쳐져 있는 상황에 마주치게 된다.

    이때 가장 불편한 것은 뒤에 가려진 윈도우를 사용하기 위해 해당 윈도우 영역을 찾아서 클릭해야 하는데 완전히 가려졌을 경우 클릭을 할수가 없어서 Command + Tab이나 미션 컨트롤을 사용해서 윈도우를 전환해야 한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이러한 불편을 없애고 현재 작업중인 윈도우만 화면에 보이고 나머지는 축소판 영역으로 옮겨서 윈도우 전환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축소판

    축소판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윈도우를 모아 놓는 공간이다. 현재 작업중이 아닌 윈도우를 썸네일처럼 작게 만들어서 축소판으로 보내고 한번 클릭만으로도 원하는 윈도우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스태이지 매니저를 사용하여 윈도우 전환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축소판에서 윈도우의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작게 보이긴 하지만 Command + Tab을 이용할때처럼 아이콘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작업중인 윈도우의 내용이 보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쉽게 선택할 윈도우를 찾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미션 컨트롤을 사용하면 더 쉽게 윈도우의 내용이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미션 컨트롤은 Control + ⬆︎ 를 누르고 사용할 윈도우를 클릭해줘야 한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한번의 클릭이면 윈도우 전환이 되므로 훨씬 효율적이다.

    윈도우 전환

    축소판에는 화면 크기에 따라 최대 6개까지 윈도우가 표시된다. 윈도우를 전화하기 위해 축소판에서 해당 윈도우를 한번 클릭만 해주면 현재 화면에 있는 윈도우가 축소판으로 들어가고 선택한 윈도우가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스테이지 매니저 윈도우 전환

    축소판에는 최근 사용한 윈도우가 보여지게 된다. 축소판에 보여지는 윈도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축소판에 없는 윈도우는 다른 방법을 통해서 윈도우 전환을 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축소판 영역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정도는 참아줄 수 있다. 작업을 하다보면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의 개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다.

    멀티 데스크탑 동작

    맥북에서 여러개의 데스크탑 화면을 생성하거나 추가로 모니터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면 스태이지 매니저는 각 데스크탑 화면마다 각각 동작을 하게 된다. 따라서 각 화면마다 축소판이 생성된다.

    데스크탑1
    데스크탑2

    위의 그림처럼 각 데스크탑 화면마다 스태이지 매니저가 동작하고 축소판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러개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쓰더라도 깔끔하게 윈도우가 정리되어 사용할 수 있다.

    맥북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제어센터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스테이지 매니저 버튼이 보이고 버튼을 클릭하여 아주 쉽게 on / off 할 수 있다.

    그리고 세부설정을 하기 위해 시스템 설정을 실행한 후에 데스크탑 및 Dock 설정탭으로 간다. 그러면 스테이지 매니저에 대한 몇가지 설정이 보이게 된다.

    스테이지 매니저 설정

    스테이지 매니저 세부 설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최근 사용한 앱 보기: On
    • 응용 프로그램의 윈도우 보기: 모두 한번에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최근 사용한 앱 보기

    최근 사용한 앱을 모아놓은 축소판 영역을 항상 표시할지 여부이다.

    옵션설명
    On축소판 영역이 항상 보여진다.
    윈도우를 축소판 영역을 덮으면 가려지게 되며, 마우스를 축소판 영역으로 가져가면 축소판이 보인다.
    Off축소판 영역을 항상 가린다.
    마우스를 축소판 영역으로 가져가면 보인다.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최근 사용합 앱 보기

    응용 프로그램의 윈도우 보기

    앱의 모든 윈도우를 한번에 표시할지 하나씩 표시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의 앱에서 여러개의 윈도우가 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 윈도우를 여러개 열거나 메신저 대화창이 여러개 열려 있을 수 있다. 이럴경우 윈도우 전환시 하나의 앱에 대한 모든 윈도우를 보이게 할지 하나씩 보이게 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옵션설명
    모두 한 번에앱의 모든 윈도우가 보이게 전환한다.
    ex) 메신저 대화창이 모두 나타난다.
    한 번에 하나씩앱의 윈도우 하나씩 전환한다.
    ex) 메신저 대화창이 하나씩 전환된다.

    옵션을 이해했다면 각자의 작업환경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 전환을 한번에 하나씩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여러개의 윈도우를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해서 화면에 표시하고 동시에 전환할 수 있다. 동시에 2개 이상의 윈도우를 띄워놓고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에 꼭 필요한 기능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윈도우를 동시에 화면에 표시하도록 할 수 있다.

    윈도우 그룹 추가

    현재 윈도우 그룹에 다른 윈도우를 그룹으로 추가하고 싶다면 원하는 윈도우를 축소판에서 Shif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한다. 그러면 해당 윈도우로 전환되는 것이 아닌 축소판의 윈도우가 현재 윈도우 그룹에 추가되서 같이 보이게 된다.

    윈도우 그룹 전환

    윈도우가 그룹으로 지정되면 축소판에도 여러개의 윈도우가 하나에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윈도우 그룹도 축소판에서 한번 클릭만 하면 해당 윈도우 그룹이 한번에 전환이 된다.

    위의 그림처럼 그룹으로 지정된 윈도우로 전환하면 원래 있던 배치 상태로 보여진다.

    따라서 작업하기 편리하게 윈도우 그룹을 잘 배치해 놓고 한번 클릭만으로 여러 윈도우 그룹 및 윈도우를 전환하면서 사용하면 아주 빠르게 작업중인 윈도우를 바꿔가면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